로고

HD은행, 베트남 쌀의 세계적 대중화 위해 ‘그린 크레디트’ 확대

심재현기자 | 기사입력 2024/03/16 [08:11]

HD은행, 베트남 쌀의 세계적 대중화 위해 ‘그린 크레디트’ 확대

심재현기자 | 입력 : 2024/03/16 [08:11]

호치민시개발은행(Ho Chi Minh City Development Joint Stock Commercial Bank, 이하 HD은행)이 베트남 쌀의 세계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대출 한도를 증액하고 쌀 생산 및 수출 가치 사슬을 대상으로 한 대출을 확대한다.

 

 HD은행은 2023년 12월 열린 ‘베트남 농민연맹 제8차 총회’에서 농업과 농촌을 위한 0% 금리 우대 대출 프로그램과 함께 스마트 기술을 통합한 고급 특화 금융 솔루션인 HD은행 농촌 서비스를 출시했다(사진제공: HD은행)


팜 민 친(Phạm Minh Chính) 베트남 총리는 2024년 3월 2일 지속 가능하고 투명하며 효과적인 방식으로 쌀의 생산과 거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10/CT-TTg 지침(Directive No 10/CT-TTg)’을 발표했다.

이 지침은 베트남 중앙은행이 시중 은행에 쿠롱(메콩) 삼각주 지역에서 우수한 품질의 저탄소 쌀 생산 및 가공, 소비를 뒷받침하기 위해 협동조합과 기업 간 연계를 지원하는 신용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을 지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와 함께 HD은행은 2024년 3월부터 비료 생산업체, 쌀 가공 및 수출기업, 유통 대리점, 농가를 포함한 쌀 산업 내 가치 사슬을 확장하기 위해 농업 서비스 및 식품 대기업인 록쩌이(Lộc Trời) 그룹 주식합명회사에 약 5조베트남동(약 2억200만달러) 상당의 대출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메콩 삼각주의 2023~2024년 겨울-봄 수확기 쌀 구매와 수출을 위한 신용 수요를 충족하는 데 역점을 둔 조치다.

팜 꿕 탄(Phạm Quốc Thanh) HD은행 총재는 “이 대출이 생산 및 사업 품질 기준과 환경적 책임, 특히 전 세계 선진 시장의 엄격한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과 관련된 만큼 농업과 농촌 지역 개발을 위한 ‘친환경’ 자본 공급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예로 2020년 8월 1일 베트남과 EU간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된 지 한 달 만에 록쩌이 그룹은 EU에 베트남산 자스민쌀을 수출한 바 있다.

2022년까지 록쩌이 그룹과 그 자회사인 록쩌이농산물주식합명회사(Lộc Trời Agricultural Products Joint Stock Company)는 자체 브랜드인 ‘껌베트남라이스(Cơm ViệtNam Rice)’로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에 쌀을 성공적으로 수출했다.

또한 록쩌이는 프랑스 전역에 대형마트 600여 개와 슈퍼마켓 100여 개를 보유한 르클레흐(E.Leclerc)에 베트남 쌀을 최초로 입점시킨 기록도 보유하고 있다.

베트남의 쌀 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성공 가도를 달려 세계적 수준에 도달했으며 그 입지를 날로 확고히 하고 있다.

탄 총재는 “중요한 것은 베트남이 엄격한 생산 기준을 충족하고 친환경 생산과 성장을 촉진하는 쌀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러한 강점은 최근 몇 년간 쌀 수출의 양적·가치적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구가하고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던 토대가 됐다”고 말했다.

쌀 업계가 상업 은행과 손잡고 이뤄낸 이 같은 방향성은 2023년 말 친 총리가 승인한 ‘2030년까지 메콩 삼각주에서 녹색 성장과 관련해 100만 헥타르 농지에서 고품질 저탄소 쌀 생산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에도 명확히 정의돼 있다.

이 프로젝트는 전통적 벼 재배 방식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10퍼센트 이상 감축하고 2030년까지 쌀 가치 사슬의 부가가치를 40퍼센트 증진해 쌀 농가에 50퍼센트 이상의 이익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